장자에 보면 지극한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경상초라는 사람이 있는데, 외루산이라는 산 밑에 작은 공동체를 꾸렸습니다. 하루하루 보면 모자란 것 같은데, 일 년이 지나고 나면 남는 희안한 공동체였습니다. 삼년이 지나자 크게 번성했습니다. 그 비결이 뭔가 하고 봤더니, 지혜로운 신하들과 어진 신하들을 다 내보냈다는 거에요. 이상한 원리지만 한 번 들여다 봅시다.
둥글둥글 사랑 많고 어진 사람이 관리자가 되면 희안하게 백성들이 서로 다투고, 지혜로운 사람이 관리자가 되면 희안하게 백성들이 서로 도둑질할 것이니 백성들이 풍요로워질 새가 없다는 말입니다. 대신, ‘우둔한 사람’, ‘용모를 꾸미지 않는 사람’이 결국 백성들을 풍요롭게 한다는 겁니다. 우둔한 사람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우직한 사람입니다. 자기 몸가짐 바르게 할 줄 알고, 자기 밥벌이 충실하게 할 줄 알고, 스승이 주는 가르침에 지고지순하게 순종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용모를 꾸미지 않는 사람’에 장자는 사고로 다리가 잘린 사람 이야기를 덧붙입니다. “다리가 잘린 사람이 화장품을 다 버리는 법이다.” 장애를 입게 되면 먼저는 세상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지에 온통 관심이 쏠릴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 그 산을 넘긴 사람은 다리가 없으니 얼굴이라도 꾸며야 되겠다는 마음까지도 내다 버린 사람이 바로 용모를 꾸미지 않는 사람, 곧 세상의 인정에 초연한 사람입니다. 이렇게 우둔하고 용모를 꾸미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능력 그 자체만으로 보면 똑똑하지도 않고 다정하지도 않지만 이런 사람들이 바로 지극한 제자,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제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치 천지 만물이 햇살과 바람과 비면 충분히 자라듯이, 무심한듯 자기 일 충실히 해 나가는 제자들이 일구어가는 나라는 자연히 풍성하게 자랄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Comments are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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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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